구글 플레이 게임(Google play game)을 이용해 스마트폰 게임 화면을 녹화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모바일 게임도 즐겨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신의 플레이를 영상 촬영해서 간직하고 싶을 때, 혹은 유튜브나 다른 사이트에 녹화해서 올리고 싶으실 분도 꽤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따로 어플을 설치할 필요 없이 게임 플레이를 녹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어떤 녹화 앱을 설치할 지 고민하시기 전에 지금 알려드릴 구글의 기본 기능으로 영상 녹화를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구글에서는 2015년에 구글 플레이 게임앱에 게임 플레이를 바로 녹화하고, 유튜브에 간편하게 업로드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기능은 단순히 게임을 녹화하는 기능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품질을 선택할 수 있고, 기기 전면부의 카메라와 마이크를 통해 자신의 동영상이나 게임 해설을 추가로 녹화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게임 동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기본 어플로 설치되어 있는 Play 게임 어플이 필요합니다. 우선 Play 게임 어플을 실행시켜봅시다.



[ Play 게임 어플을 실행시키자 ]



 Play 게임 어플을 실행시켰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바로 화면에 나타나는 게임 플레이 녹화하기를 클릭해 줍시다.



[ 게임 플레이 녹화하기 클릭! ]



 만약, 원하는 게임이 아닐 시에는 우측상단의 메뉴를 클릭한 후 내 게임 항목으로 들어가서 원하는 게임을 녹화하면 됩니다.



[ 내 게임 클릭! ]



[ 녹화하고 싶은 게임을 찾아서 클릭한다 ]


[ 빨간 부분으로 되어 있는 녹화 버튼을 클릭한다 ]



 녹화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품질 설정을 하는 창이 뜹니다. 720P HD와 480P SD 화질 중 선택한 후 게임을 실행시킵니다.



[ 품질 선택 후 실행버튼 클릭! ]



 게임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큰 원안에는 전면 카메라를 통한 자신의 얼굴이 비치게 됩니다. 위 아이콘부터 차례대로 마이크 모양은 게임 중 자신의 목소리를 함께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이고, 그 다음 카메라 아이콘은 전면 카메라로 자신의 얼굴을 동시에 녹화할 지 선택하는 아이콘입니다. 마지막 빨간색 아이콘을 누르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 마이크 녹화, 전면 카메라 사용, 영상 녹화 시작 버튼이 있다 ]



[ 카메라 모양을 클릭하면 영상 녹화 중 전면 카메라 녹화를 실행하지 않는다 ]



 게임 영상 녹화를 완료하였거나 영상 녹화를 더 이상 하지 않을 때에는 녹화버튼으로 중단한 후 구글 플레이 버튼을 몇 초간 누르고 있습니다. 그러면 휴대폰 정중앙에 X자 표시가 생기게 되는데 구글 플레이 버튼을 X자 표시로 끌어당기면 종료가 됩니다.



[ 정중앙에 X자 표시로 구글 아이콘을 끌어당기면 종료가 된다 ]







 지금까지 구글 플레이의 기본 기능을 이용해 스마트폰 게임의 영상을 녹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따로 다른 어플을 설치할 필요가 없이 구글에 로그인만 되어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강점이 있는 녹화방법입니다. 녹화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어떤 앱을 설치해야 할지 고민이 많은 분들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라면 기본적으로 탑재해 있는 구글의 Play 게임 앱의 기본 기능을 이용해서 영상을 녹화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