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 워터마크 삽입하는 2가지 방법 / 한컴 워터마크 넣기


 안녕하세요. 국내에서는 학교나 회사에서 문서를 작성할 때 한글 오피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포트나 문서 작성할 때 외에도 안내문, 청첩장, 홍보문 등 매우 다양하게 한글 오피스를 사용하고 있죠.



[ 한글 오피스 실행 화면 모습 ]



 이번에는 한글 문서에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한글에서 워터마크란 문서를 작성하고 이 문서의 출처를 남길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한글 문서에는 두 가지 방법으로 워터마크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글 오피스에서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오피스에서 워터마크 삽입하는 방법 1



이 방법으로 설정한 워터마크는 미리 보기와 인쇄할 때만 나타납니다. 평소 작업할 때에는 워터마크가 안나타나 있습니다.


 1.

 상단의 메뉴에서 파일(F) - 인쇄(P)로 들어갑니다. 단축키 Alt+P 를 사용해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2.

 좌측 상단에서 워터마크로 들어갑니다.







<그림 워터마크 삽입 방법>


 3.

 그림 워터마크(B)를 클릭합니다.





 4.

 원하는 그림 파일을 불러옵니다. 워터마크 효과(M)를 클릭하면 워터마크의 그림이 좀 더 연하게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채우기 유형을 이용해 워터마크의 크기나 위치를 조정할 수 있고 밝기, 대비, 투명도를 통해 그림 워터마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그림 워터마크 삽입된 미리보기 화면 모습 ]






<글자 워터마크 삽입 방법>


 3.

 글자 워터마크를 클릭합니다.




 4.

 원하는 글자를 입력합니다. 글꼴크기, 글자 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 효과를 체크해서 자동으로 투명도를 연하게 조정할 수 있고 임의로 투명도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각도를 이용해 글자의 기울기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글자 워터마크 삽입된 미리보기 화면 모습 ]




[ 각도를 통해 글자를 기울여 본 모습 ]






  한글 오피스에서 워터마크 삽입하는 방법 2



이 방법으로는 그림 워터마크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표시된 워터마크는 미리보기에서 볼 필요 없이 작업 화면에 나타납니다.


 1.

 상단 메뉴에서 쪽(W) - 쪽 테두리/배경(B)... 를 클릭합니다.





 2.

 좌측 상단에서 배경을 클릭합니다.





 3.

 하단에 채우기에서 그림(B)을 클릭합니다.





 4.

 삽입할 그림을 불러옵니다. 채우기 유형을 통해 그림의 크기와 위치를 설정할 수 있고 밝기대비를 통해 그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 효과도 설정할 수 있고 워터마크 효과(M)를 클릭해 워터마크처럼 그림을 밝게 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 그림 워터마크 삽입된 모습 ]




[ 워터마크 효과를 체크한 모습 ]




[ 위에서 글자 워터마크를 설정해 놓았다면 미리보기 했을 때 글자 워터마크와 같이 나타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