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를 블로그에 연동하기



 블로그를 운영한 지도 벌써 한달이 다 되어갑니다. 꾸준히 운영하다 보니 글도 쌓여가 점점 블로그가 풍성해지고 방문자들이 점점 늘어나는 것이 느껴집니다.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다보면 블로그에 대한 통계나 방문자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어디로 움직이는 지 많이들 궁금하실 겁니다. 이번에는 세계적인 검색엔진인 구글에서 지원하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 웹로그 분석 서비스 중에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분석 도구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방문자의 사이트 활동과 사이트 유입경로 등 방문자 분석, 사용자의 이용환경,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방법에 대한 최신 분석 자료도 제공합니다.이것을 통해 블로그에 대한 자세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방법



 1.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사이트 접속 후 우측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하거나 계정이 없다면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로그인을 한 후 나오는 창에서 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아래와 같이 웹사이트 버튼을 클릭 후 자신의 블로그에 맞게 설정을 합니다.




 5.

 설정을 마친 후 추적 ID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약관에 동의합니다.




 7.

 다음과 같이 추적 ID가 잘 나왔는지 확인합니다.


▲ 추적 ID를 잘 기억해두자(복사)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하기



 1.

 블로그 관리창에서 플러그인 설정 - 관리 및 통계로 들어간 후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클릭합니다.




 2.

 위에서 가입 당시 추적 ID복사한 후 빈 칸에 넣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3.

 약 24시간 ~ 48시간이 지난 후 구글 분석 결과가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