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모바일 웹사이트 페이지 속도 테스트 Testmysite


 안녕하세요.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경우에 자신의 사이트의 페이지 로드 속도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과연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는 로딩 속도가 빠른지 혹은 내가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의 로딩 속도가 다른 사이트들에 비해 빠른 편인지 궁금증을 가지는 분들도 계실 거구요. 구글에서는 " Testmysite " 라고 모바일에서 페이지 속도가 어느 정도인지 테스트해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 Testmysite " 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에서의 페이지 로드 속도 테스트 " Testmysite "



 구글에서 운영하는 " Testmysite " 사이트는 조건 없이 누구나 쉽게 접속해서 페이지를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 Testmysite " 사이트 메인 화면 모습 ]



 링크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이트는 매우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처음 접속하시는 분들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방문자의 50%가 페이지 로드중에 사이트를 떠난다는 문구가 눈에 띕니다. 이 문구를 보면 자신의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속도를  빨리 측정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됩니다.





[ 검색창에 페이지 주소를 입력 ]



 페이지 속도 테스트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빈 칸에 속도를 테스트 할 URL 주소를 입력한 후 우측의 버튼을 클릭해 검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테스트는 주소 한번만 입력하면 구글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측정해 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서 속도를 측정하게 되는데 1~2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결과가 나타나고 우측에 자신이 측정한 사이트의 모바일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먼저 로드 시간과 예상 방문자 손실률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로드 시간이 17초가 걸리고 그에 따라 로드 시간 때문에 예상 방문자 손실률이 무려 33%에 달한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사이트 로드 속도를 높인다면 예상 방문자 손실률이 떨어지면서 방문자 수가 더 늘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지는 결과네요.


 그리고 하단에 무료 보고서 받기 버튼을 클릭해 보고서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웹 사이트와 비슷한 업종의 페이지들과 비교한 결과입니다. 3초 이내면 아주 좋음이고 5초 이내가 우수한 정도로 보여집니다. 제 블로그 로드 속도인 17초에 비하면 차이가 많이 나는 결과인데요. 이걸 보면 제 블로그의 로드 속도가 매우 느린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결과라 씁쓸합니다.


 하단에 온라인 커뮤니티 업종 ▼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른 업종을 선택해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사이트의 속도를 얼마나 더 늘릴 수 있고 해결 방안에 대해 조언해 줍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로드 시간을 3초 정도 줄일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최고 해결 방안 보기를 클릭하면 어떠한 방법을 통해 사이트 로드 시간을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최고 해결 방안 보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모바일 사이트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를 통해 사이트에 대한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간략하게나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에서 운영하는 " Testmysite " 사이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 사이트를 통해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속도를 측정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종 업종 사이트의 로드 속도와의 비교를 해볼 수 있고 로드 속도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해보고 페이지 로드 속도를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받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간단하고 짧은 시간에 측정해 볼 수 있으니 한번쯤 이용해 보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구글 관련 다른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