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코드 서버, 채널 설정하기


 지난번에 게임할 때 많이들 사용하는 음성 채팅 프로그램인 디스코드에 대해 기본적인 것을 알려드렸죠. 디스코드를 설치하는 방법과 가입하는 방법, 그리고 디스코드를 사용하기 위해 서버를 만들고 서버에 사람들을 초대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간단하게 친구들과 음성 채팅방을 만들어서 대화가 가능한데요. 디스코드에는 이렇게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지만 자신이 만든 서버를 설정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디스코드 서버를 설정하는 방법과 채널을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디스코드 서버 설정하기




 좌측 상단의 서버 이름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사람 초대하기, 서버 설정, 알림 설정, 개인 정보 보호 설정, 별명 변경이 있는 메뉴바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서버 설정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서버에 대한 여러가지 설정을 만져볼 수 있습니다. 그럼 차례대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죠.




1. 일반



 여기에서는 서버 이름서버 위치, 서버 아이콘 등 처음 서버 만들 때 간단하게 설정하던 것들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서버 만들 당시와 같이 브라질, 유럽, 홍콩, 싱가포르, 호주, 미국으로 서버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수채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는 한 서버에 여러 개의 음성 채널을 만들 수 있는데 그 중 하나를 잠수 채널로 설정해서 설정된 잠수 제한시간이 지나면 잠수 채널로 자동으로 이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잠수 채널이 설정되어 있지 않는데,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잠수 채널 없음은 잠수 제한시간이 지나도 다른 음성 채널로 이동시키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보안 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안은 4가지 수준으로 분류가 되는데 선택되어 있는 조건을 만족해야 채팅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 특성상 가입이 매우 쉽고 서버 초대도 쉬운 편이라 원하지 않은 사용자가 채널에 접속할 수도 있는데요. 여기에서 보안 수준을 설정해 이러한 사용자의 메시지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알림 설정 초기화도 가능하고, 서버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서버를 삭제하는 방법은 하단의 취소, 완료 아이콘 있는 곳의 좌측에 보면 휴지통 모양 아이콘이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서버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2. 초대



 여기에서는 초대 코드를 만든 사용자와 남은 시간을 한 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연동



 이 곳에서는 연결된 트위치, 유튜브 게이밍 계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을 하는 분들을 위한 기능이죠. 가운데 연결 링크를 클릭해서 트위치, 유튜브 게이밍 등 스트리밍 관련 계정 뿐만 아니라 블리자드, 스팀, 롤 등의 계정과도 연동이 가능합니다. 요즘 게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프로그램다운 기능으로 보이네요.




4. 멤버



 이 곳에서는 서버에 접속해 있는 멤버를 한 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멤버를 검색해 볼 수 있고 서버 안의 그룹(역할)별로 멤버를 확인할 수 있죠.


 하단에서는 멤버 정리도 가능한데요. 여기에서는 1일 이상, 7일 이상, 30일 이상별로 접속하지 않은 멤버의 수를 파악할 수 있고 한번에 추방시킬 수 있습니다. 추방된 멤버들은 초대를 통해 다시 서버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5. 역할



 사람들이 많은 서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역할별로 권한을 가져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디스코드에서는 서버 안에 직책을 만들어 각 직책별로 권한을 나눠줄 수 있습니다. 각 직책마다 역할 이름, 역할 색상, 역할 설정, 일반 권한, 채팅 권한, 음성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역할 설정의 경우에는 @everyone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새로운 역할을 만들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권한에서는 관리자, 역할 관리, 서버와 채널 관리, 멤버의 추방과 차단 등 서버 운영에 관련된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권한들을 가진 직책은 홈페이지의 운영자와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물론 서버를 만든 사람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기능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악용하면 서버를 망칠 수 있으니 믿을만한 사용자에게 권한을 줘야겠죠.





 채팅 권한음성 권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읽고 보내는 기본적인 권한부터 모두를 호출하고 멤버의 마이크와 소리를 끄기, 멤버를 다른 채널로 이동시키는 등의 채널 관리에 필요한 권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차단



 여기에서는 차단된 사람의 목록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따로 유저들을 차단할 수 있는 곳이 아닌 차단된 목록만 볼 수 있습니다. 계정을 차단할 시 해당 계정의 IP도 같이 차단하게 되어서 차단된다면 프록시로 우회하지 않는 한 다른 계정으로도 서버에 들어올 수가 없게 됩니다.




7. 이모지



 이 곳에서는 이 서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모지를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모지를 업로드 하면 채팅 채널에서 글자와 기본 이모티콘 외에 여기에서 업로드한 이모지도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8. 위젯



 위젯을 사용하게 되면 웹 사이트에 이 서버에 대한 디스코드 위젯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채널 초대를 초대하지 않음으로 설정하면 접속자와 채널만 표시되고 채널을 설정하게 되면 선택한 채널로 초대하는 위젯에 덧붙이게 됩니다.




9. 웹훅



 이 서버에 대한 웹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10. 보안



 위의 일반 항목에서 보안을 설정할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사용자의 권한을 제한하여 악성 테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인증 활성화를 하게 되면 새 기기에서 로그인 시 인증 앱을 통한 인증코드를 입력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채널 편집하기



 한 서버 안에서는 여러 채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채널들은 채널 편집을 통해 채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채널 편집은 채널 옆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채널 이름과 채널 주제를 간단히 설정할 수 있고 그 외에 초대, 권한, 웹훅에 대한 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