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롤 2016시즌 돌아보기


 새해가 되고 떡국을 먹은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016년이 거의 다 지나갔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의 새 시즌은 저번 시즌과는 달리 1달 정도 이른 12월 초에 이미 시작해서 많은 유저들이 한 해가 새로 시작하기 전부터 벌써 랭크 올리기 경쟁에 뛰어 들고 있죠.


 지난 번에는 롤 통계를 통해 리그 오브 레전드의 2016시즌을 돌아보았습니다. 여러가지 재미있는 통계들이 있었죠. 이번에는 자신이 2016년 한 해동안 했던 게임들의 통계를 통해 한 시즌을 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통계를 통해 자신이 주로 했던 픽들과 같이 했던 사람들 등 여러가지 통계를 돌아보면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도 알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2016 시즌 돌아보기를 통해 나의 여러가지 롤 통계들을 확인하기



 아래의 사이트로 접속해 한 해 동안 자신의 게임들에 대한 여러가지 통계들을 통해 2016 시즌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로 접속하면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한글로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렇게 영어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땐 당황하지 마시고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면 한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맨 아래의 언어를 클릭해 English 에서 한국어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지역이 북미로 설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럴때는 한국 서버의 아이디를 입력해도 로그인이 되지 않습니다. 로그인을 시도했는데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중간에 위치한 지역을 클릭해 대한민국으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혹시 다른 지역 서버로 로그인 하고 싶으시다면 마찬가지로 지역을 클릭해 해당 지역을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지역을 설정하였다면 이제 계정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과 같이 중간에 "로봇이 아닙니다" 라는 문구가 있다면 클릭해 주셔야 로그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게 되면 위 화면과 같이 오토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합니다. 보통 "OO이 포함된 이미지를 모두 선택하세요" 라는 문구가 나타나고 아래에 여러가지 그림, 사진이 등장합니다. 문구에 해당하는 그림, 사진을 모두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후 계정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로그인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일반 게임용 부계정으로 로그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을 하게 되면 2016 시즌 돌아보기 라는 문구와 함께 그 위에 자신의 아이디한 시즌 가장 많이 사용했던 챔피언 초상화가 나타납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봅시다.





 먼저, 가장 많이 플레이한 챔피언 5가지를 보여주게 됩니다. 이 계정으로 당대의 소위 "꿀챔" 이라는 챔피언들 연습을 많이 해봐서인지 그러한 챔피언들을 많이 했나 봅니다.


 미드 서라고 만들었지만 탱템을 통해 탑에서 맹활약했던 에코, 항상 통계에서 승률은 TOP5 안에 들었지만 리워크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연구하게 된 말자하, 라인전이 강하고 상성을 많이 안타서 오랫동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나르, 리워크와 탑딜러 메타로 시즌 초반 많은 사람들이 사용했던 퀸, 그리고 암살 챔피언으로 오랫동안 많은 사랑을 받는 르블랑을 많이 사용했나 봅니다. 나르와 르블랑은 이 통계를 보기 전에는 저렇게 많이 했는지도 몰랐습니다. 시즌 초부터 조금씩 한 게 누적되어서 체감을 못했나 봅니다.





 그 다음으로는 맵 종류별 최고의 게임을 알려줍니다. 제가 볼 때에는 대전기록보기가 안되어서 저처럼 대전기록보기를 못하시는 분도 계실거 같습니다. 퍼펙트 게임이나 20킬 가까이 킬을 쓸어담은 판이 선정될 줄 알았는데 저 게임이 선정되어서 저 때 어떤 활약을 했는지 이 글을 작성할 때 까지 아직도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칼바람 나락에서는 베이가가 선정되었습니다. 베이가로 30킬 넘게 먹은거, 바루스나 벨코즈 같은 포킹 챔피언으로 엄청난 킬과 딜량을 가져갔던 판이 선정될 줄 알았는데 칼바람 나락에서도 의외의 게임이 선정되었습니다. 데스가 적으면서도 맹활약했던 판이 선정되는 거 같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대전기록보기가 안되서 어떤 게임이였는지 확인을 못해봤습니다. 저처럼 피해자(?)가 있을 수도 있을 듯 싶습니다.





 한 시즌동안 멀티 킬 한 숫자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완전 망한 판 아닌 이상은 쉽게 나오는 더블킬 부터 시작해서 펜타킬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게임만 가끔 하는 용도로 쓰이는 계정에다 손이 빠른 편이 아니여서 그런지 펜타킬은 단 한번도 없었습니다. 뭐 평소 딜러 챔피언을 자주 하지도 않아서... (근데 가장 많이 플레이한 챔피언은 다 그 모양이지?)





 최고의 친구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친구는 진짜 친구가 아니라 각 역할군별 최고 궁합 챔피언입니다. 어떠한 기준으로 선정되었는지는 정확히 잘 모르겠습니다. 가장 많이 같이 이긴 팀원들의 챔피언인지 이겼던 판 중 가장 큰 활약을 펼쳤던 챔피언인지는... (서폿 그라가스를 보니까 가장 많이 같이 이긴 팀원들의 챔피언은 아닌듯? 같이 한 기억도 몇번 없는거 같아서..)





 그리고 쉬웠던 상대와 어려웠던 상대를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 계정에서 상대했을 때 승률 최고 챔피언은 아칼리입니다. 여러 번 만난 기억이 있었는데 아칼리 상대로 무려 100% 승률이라니... 생각해보면 올해 아칼리한테 호되게 당한 기억은 없었던 거 같습니다.


 가장 많이 처치한 챔피언은... 야스오입니다. 이 계정이 야스오를 처치한 횟수가 무려 115번이나 됩니다. 역시 야스오는 과학인가..





 나를 가장 많이 처치한 챔피언은 이즈리얼이 선정되었습니다. 뭐.. 원딜들한테 많이 죽었을 테니 제 예상과 비슷하게 되긴 됐습니다. 


 상대했을 때 승률 최악 챔피언은 벨코즈가 선정되었습니다. 벨코즈 상대로 승률이 22%밖에 못가져갔습니다. 미드로 만난 기억은 별로 없고 서폿으로 몇 번 만난거 같은데 그 때마다 바텀 라인이 엄청 터졌나 봅니다. 저는 탑라이너라 주로 탑밖에 안가서... 칼바람 전적까지 합쳐졌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합쳐졌을 수도...? (칼바람에서는 벨코즈한테 만나기만 하면 호되게 당하기만 했습니다)





 다음으로는 함께 파티 게임한 친구들과 몇 번이나 같이 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기쁠 때나 슬플 때나 함께 게임을 즐겼던 소환사들이라...


 이 계정으로 여러 사람들과 파티 게임을 했던 기억이 있는데 3명만 보여줬습니다. 몇 번 안한거 같은데 400회 이상 한 친구가 2명이나 되다니...





 함께했을 때 승률 최고 소환사내가 가장 많이 도와준 소환사, 그리고 나를 가장 많이 도와준 소환사가 누구였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듀오 랭크를 뛰어야 할 친구와 심심할 때 언제든 부를 수 있는 친구가 누구인지 등도 생각해 볼 수 있겠죠.





 지난번 롤 통계로 2016시즌 돌아보기 포스팅에서도 있었던 최고의 프로 선수들과의 경기 기록과 비교하는 곳도 있습니다. 전의 포스팅에서는 프로게이머들과 일반인들 평균을 비교했다면 이번에는 자신과 프로 선수들의 기록을 비교해 봅니다.


 처음에는 페이커와 비역슨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다른 유명 선수들로 바꿔서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비교 항목은 데스, 와드, 킬, CS, 어시스트 5가지 항목입니다.


 저는 이 계정으로 평균 4데스 이상 했던걸로 나옵니다. 유명 선수들 같은 천상계에서는 게임이 빠르게 진행되고 킬, 데스가 일반인들보다는 많이 나오지 않죠. 저는 일반인 평균보다 데스가 적다는 것에 만족을.....





 이렇게 다른 유명 선수들로 바꿔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평균 와드 설치 갯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프로들보다 비교적 경기 시간이 훨씬 길고 노랑 와드를 매우 애용하는 편이라 꽤나 높게 나왔습니다. 뭐 제 기준에서 엄청 높게 나온것인데도 경기가 빠르게 끝나고 주로 중간에 탐지기로 바꾸기도 하는 프로들과 비슷한 수치라니..





 평균 킬 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킬은 프로들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역시나 경기 시간이 매우 길고 킬데스가 매우 많이 나오는 밑바닥 경기답게 생각보다 평균 킬 수가 높게 나왔습니다.





 평균 CS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역시 평균 CS는 프로들을 따라잡지도 못하겠습니다. 제 경기 평균 시간이 훨씬 길텐데..... CS 먹기 연습 더 해야할듯;;





 마지막으로 평균 어시스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킬, 와드, 그리고 데스를 확인할 수 있는 항목도 있습니다. 처음 딱 봤을 때에는 매우 신기했습니다. 킬과 데스, 어시스트, 와드가 맵의 어디에서 일어났는지 소환사의 협곡 맵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저같은 경우는 이렇게 킬, 데스, 어시스트가 거의 비슷한 곳에서 이루어져 있어서 별다른 큰 변화가 안보였습니다. 뭐 주로 싸우는 곳은 거기서 거기일테니...





 와드 설치했던 곳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 진영쪽 우물에 와드 설치한 곳은 왜케 생각보다 진한거야;;





 다음으로 용맹한 정글 플레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내셔 남작 처치와 가장 빠른 내셔 남작 처치 시간, 미니언 처치한 수와 처형당한 횟수, 그리고 가장 많이 처치한 드래곤과 가장 적게 처치한 드래곤 등을 그래프를 통해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처형 당한 것은 기억도 안나는데 처형 횟수가 8회나 되다니;;





 자신이 가장 많이 플레이한 챔피언의 QWER 누른 횟수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떠한 스킬을 가장 많이 쓰는지 확인해 볼 수 있겠죠?





 어떤 대전을 즐겨 하시나요? 여러분의 역할군과 게임 모드 선호도를 알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플레이한 게임 모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계정의 경우 일반 게임 전용 계정으로 사용하고 있어서인지 소환사의 협곡 일반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2017 시즌 추천 챔피언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탑, 정글, 미드, 원딜, 서폿 챔피언들을 한 가지씩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각자 개인에게 추천하는 챔피언이니 확인해 보시고 2017시즌에는 고인이 아닌 이상 한번쯤 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어어엇?! 저에게 탑 야스오를 추천하다니..!! 이.. 이건 운명이다... 이번 시즌은 너로 정했다!!





 마지막으로 친구들에게 자랑해 볼 수도 있습니다. 공유하기를 클릭하게 되면 이 링크를 다른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의 롤 2016시즌을 한번 돌아보았습니다. 이것은 한 계정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리그 오브 레전드를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것을 통해 자신의 시즌을 한번 되돌아보면서 2016년도를 잘 마무리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