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삼성 갤럭시 폰에서 IEMI(단말기식별번호) 확인 방법


 현재 나오는 대부분의 휴대폰에는 각각 고유 IEMI라는 것이 부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IEMI를 이용하면 분실, 도난폰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서 이 폰이 분실폰인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단말기식별번호라고 불리는 IEMI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 IEMI란?



 IEMI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의 약자로 국제모바일기기 식별코드, 단말기식별번호입니다. 이는 휴대전화 제조업체가 출고시 자신들이 만드는 모든 휴대전화에 부여하는 코드를 의미합니다. 간단하게 휴대전화마다 부여되는 국제 고유번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를 통해 제조사나 기기의 모델, 제조된 국가, 단말 번호 등의 해당 단말기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이동통신사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가 'IMEI 통합관리시스템(CEIR)' 을 구축해 분실, 도난 신고된 휴대폰의 불법사용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중고폰을 구매하게 될 때 중고폰의 IEMI를 이용해 이 폰이 분실, 도난 신고된 휴대폰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삼성 갤럭시에서 IEMI 확인하는 방법



 삼성 갤럭시 노트4를 이용해 작성하였고, 기기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전화 통화를 이용해 IEMI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1.

 전화 통화로 들어간 후 *#06#을 입력합니다.




 2.

 검은 바탕화면과 함께 IMEIS/N(시리얼 넘버) 번호가 나타납니다.

 (삼성 갤럭시 노트4 기준 통화를 누르지 않고 위의 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자동으로 아래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 IEMI, SN 번호가 나타난 모습. 개인정보 노출 위험이 있어서 살짝 가렸습니다 ]



 다음으로는 휴대폰 설정을 이용하여 IEMI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휴대폰 설정으로 들어간 후 디바이스 정보를 클릭합니다.




 2.

 디바이스 정보 안에서 상태로 들어갑니다.




 3.

 IMEI 번호를 찾은 후 번호를 확인합니다.


[ 클릭하지 않아도 IMEI 밑에 번호가 입력되어 있다(위의 화면은 정보 노출 위험이 있어 가린 모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