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잘 할 줄도 모르는데 오늘 저녁 내내 반응형 스킨 수정 작업에 빠져 시간을 소비하였다. 어설프지만 그래도 처음 기본 스킨을 적용했을 때보다 남들은 눈치채지 못하겠지만 블로그가 아주 살짝 바뀐 것에 대해 혼자 뿌듯해하면서 잠을 자려고 휴대폰을 잠깐 만졌는데.. 휴대폰으로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들어갔더니 아차 싶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pc버전과 모바일버전이 따로 있는데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면 pc버전과 모바일버전이 함께 사용, 수정되기 때문에 모바일 버전에서 잘 구동되는지 확인해봐야 했는데 오늘 저녁 내내 컴퓨터로만 작업을 진행하고 확인하였다. 모바일로 들어가보았더니 스킨도 잘 구동되어 있고 수정내용이 PC버전과 똑같이 모바일버전에도 수정이 되어있었는데 글마다 달려있는 애드센스 광고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반응형 스킨이 PC버전과 모바일버전이 함께 사용되면서 PC버전에서 사용되는 애드센스 광고가 그대로 창이 좁은 모바일버전에서 구동되고 있던 것이였다. 반응형 스킨으로 바꾼 후 처음에 모바일로도 확인을 했어야 했는데 이점은 내 착오였다. 평소에는 모바일버전 애드센스 광고를 따로 달아놓았었는데 모바일버전의 광고가 달리지 않고 PC버전의 광고가 달려있고 그 크기가 모바일에서 전혀 줄어들지 않아 광고의 너비가 글을 훨씬 초과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아래의 사각형 광고도 크기가 매우 커서 광고 하나로 모바일 화면이 꽉찰 정도였다.


 애드센스 광고에 대해 아는 것이 없어서 애드센스 광고는 그냥 달아놓기만 하고 신경도 안쓰고 있었는데 스킨을 반응형으로 바꾼 후 반응형으로 따로 바꿔야 된다는 사실을 잘 몰랐던 것이 컸다. 내일이나 혹은 다음에 시간날 때 최우선적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점검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