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한글 맞춤법과 문법 검사하기


 안녕하세요. 우리들은 살면서 글을 많이 쓰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바쁘거나 다른 취미 생활을 즐기느라 책을 거의 읽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인터넷을 많이 하다보니 줄임말이나 은어를 자주 쓰게 되서 자기 자신도 모르게 맞춤법이나 문법을 틀리게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한글 맞춤법을 검사해주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나라인포테크가 함께 연구하여 "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 를 제작하였습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자신이 쓰고 있는 단어, 문장들을 쉽게 검사해 볼 수 있습니다.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화면 ]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간단하게 되어 있어서 처음 하시는 분들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어나 문장을 입력하고 상단의 검사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검사할 수 있게 됩니다. 다시 쓰기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말 그대로 글들이 다 지워져 다시 쓸 수 있게 되구요.


 그럼 어제 블로그에 작성한 글 일부로 실험해 보겠습니다.




[ 어제 오후 6시에 작성한 따끈따끈한 글 ]


[ 이렇게 문장을 입력한 후 검사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검사할 수 있다 ]


 어제 작성한 " 도로명주소 검색으로 우편번호 찾기 및 영문 주소로 변환하기 " 글 중 일부를 복사해서 검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글을 붙여넣기 한 뒤 검사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맞춤법/문법 검사가 실행됩니다.




[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틀려 좌절.. ㅠㅠ ]


 검사 완료한 모습입니다. 제 생각보다 더 많은 부분이 틀렸네요. 좌측에는 교정 대상 문서에서 틀린 부분을 수정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고 우측에는 교정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좌측의 틀린 부분을 마우스로 가져다 대면 우측에 교정 내용이 나타나니 왜 틀렸는지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 틀린 부분에 대한 의견도 보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네요.


 그리고 하단에는 다시 쓰기, 원문 복사, 돌아가기 버튼이 있으니 이 버튼을 통해 검사할 문장을 다시 작성하거나 원문을 복사, 혹은 처음 문장을 작성한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살펴봤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을 많이 하다보니 인터넷 용어, 은어 같은 것을 자주 사용해서 자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맞춤법이나 문법을 틀리게 사용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손쉽게 문장을 검사해 볼 수 있으니 자주 자주 사용하면서 틀린 문장에 대해 왜 이렇게 사용하면 안되고 그렇게 사용해야 하는지 파악하면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