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TV 버퍼링 렉 안걸리게 보기 (크롬을 통해 서버 확인하기)


 최근 아프리카TV 논란과 다음팟이 카카오TV가 되면서 불편한 점이 많아져 트위치로 옮기는 스트리머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스스톤과 오버워치 프로게이머들에 이어 SKTelecom T1, KT 롤스터, MVP 등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들도 트위치TV에서 개인방송을 시작하면서 트위치TV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죠.


 예전부터 국내에서 트위치TV를 이용한 분들은 아실테지만 트위치TV를 국내에서 접속할 때 간혹 외국 서버로 접속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이용자들이 많아져서 그런지 외국 서버로 접속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외국 서버로 접속됨으로 인한 문제점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영상이 버퍼가 걸려 영상 보기가 매우 불편하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이용자들에게 매우 치명적인데요. 사실 트위치TV는 다른 스트리밍 사이트에 비교해도 매우 깨끗하고 뛰어난 화질을 자랑하지만 이런 문제점 때문에 트위치TV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쾌적하지 못한 환경에 당황해 다시 기존 국내 사이트로 발길을 돌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의 근본인 외국 서버로 접속되는 경우에는 새로고침해서 다시 접속해 국내 서버로 들어오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 환경이 안좋은 경우가 아니고서는 국내 서버로 들어오면 버퍼 없이 쾌적한 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국내 서버로 접속했는지 모른채 버퍼가 안걸릴때까지 새로고침해서 일일히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번에는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 트위치TV에 어떤 서버로 접속했는지 서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트위치TV 서버 확인하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 "Twitch Server Locator" 추가 하는 방법



 1.

 Chrome 웹 스토어에 접속합니다.


[ Chrome 웹 스토어 메인 화면. 우측 상단에서 검색이 가능하다 ]



 2.

 Twitch Server Locator를 검색해서 찾아 들어간 후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크롬 브라우저 검색창 우측에 확장 프로그램이 추가가 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확장 프로그램이 추가된 모습 ]




  트위치TV 서버 확인하는 방법



 트위치TV에서 영상을 재생한 후 크롬 브라우저 우측에 있는 "Twitch Server Locator"를 클릭합니다. 만약 LAX, SEA, SFO 등이 나왔다면 SEL(대한민국 서울)이 나올때까지 새로고침합니다.


 평소에는 대한민국 서울 서버인 SEL 서버로 많이 잡히긴 하는데 인기 있는 게임 대회나 페이커 등 유명하고 인기있는 프로게이머들이 접속해서 국내 접속자들이 몰릴때에는 주로 미국 서버인 LAX나 기타 다른 외국 서버들이 자주 잡혀서 버퍼가 생길겁니다.


[ 미국 서버(LAX)가 잡힌 모습 ]




[ 국내 서버(SEL)가 잡힌 모습 ]




  트위치TV 관련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