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캠을 이용해 움짤 만드는 방법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동영상은 아닌 사진인데 움직이는 사진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TV 프로그램의 재밌는 장면, 스포츠의 멋진 장면 등을 동영상이 아닌 움직이는 사진으로 만들고 싶은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이번에는 오캠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움짤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움짤이란?



 움직이는 짤방의 줄임말로 주로 GIF 파일로 제작되는 이미지로 동영상을 실행시키지 않고도 움직이는 장면의 일부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캡쳐 이미지에 비해 용량이 많아 블로그나 게시판 등에 올리기 위해서는 용량을 많이 줄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 움짤이 데이터를 엄청나게 잡아먹는다는 크나큰 단점이 있다(물론 동영상도 데이터를 많이 잡아 먹습니다). 




▶ 프로그램 oCam



 오캠(oCam)은 동영상을 캡쳐, 녹화하는 프로그램으로 조작이 간단하며 컴퓨터 화면 및 게임을 쉽게 동영상으로 녹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녹화 영역을 조작할 수 있으며, 원하는 부분을 자유롭게 캡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캠은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 및 관공서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움짤 만드는 방법



 1.

 오캠을 실행합니다.


[ 오캠의 인터페이스 ]


 2.

 코덱을 클릭합니다.




 3.

 움짤 - GIF 애니메이션 (.GIF) 를 클릭합니다.




 4.

 설정 - 움짤로 들어가서 움짤 설정 및 크기 조절을 선택해 줍니다.

 (FPS, 해상도, 품질들이 높을 수록 움짤의 화질은 좋아지지만 그만큼 용량이 많이 늘어납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10mb 제한이 있으니 유의하자 ]


 5.

 움짤을 만들 동영상을 열거나 인터넷 상의 동영상(유튜브, 티비팟 등)을 열어줍니다.


[ 유튜브 동영상을 연 모습 ]


 6.

 초록색 테두리를 조절해 줍니다.




 7.

 키보드의 F2키를 눌러서 녹화를 시작합니다. 다시 F2키를 누르면 녹화가 종료됩니다.


 

 8.

 움짤이 잘 만들어졌는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