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검색 되는지 확인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민감한건 역시나 방문자수 일거에요. 아무리 퀄리티 좋은 글, 정성을 들여 적은 글, 자료로서 유용한 글들을 올려도 일기장 용도가 아닌 이상 사람들이 보지 않으면 아쉬워하는 작성자들이 많으시겠죠. 블로그의 조회수를 쉽게 늘리기 위해서는 역시 포털사이트에 검색이 되는지 여부일 겁니다. 검색시 자신의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이 되느냐 마느냐보다 우선적으로 검색 자체가 안된다면 사람들이 자신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법이 극히 제한적일 수 밖에 없을겁니다. 이번에는 검색 엔진 중 가장 유명한 사이트인 구글과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음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자동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언급하지 않을게요.



▶ 구글 확인 방법



 1.

 구글에 접속합니다.



 2.

 아래와 같은 주소를 검색합니다.


site:http://자신의 블로그


 3.

 블로그의 글이 얼마나 검색되는지 확인합니다.


[ 내 블로그의 글들은 다행히 검색이 잘 되고 있다 ]



▶ 네이버 확인 방법



 1.

 네이버에 접속하여 블로그 검색을 클릭합니다.



 2.

 자신의 블로그 글 중 하나의 핵심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해 봅니다.



 3.

 아래와 같이 상세검색 - 출처 - 특정출처만 검색을 클릭한 후 자신의 블로그를 적고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블로그의 글 검색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 롤 관련 내 블로그의 글들은 다행히 검색이 잘 되고 있다 ]






 만약 검색이 잘 되지 않거나 일부 글들이 검색이 잘 되지 않는다면 각 검색 엔진의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야 해요. 저도 처음에는 블로그 글이 아예 검색이 되지 않았지만 구글과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하니 이제는 위의 그림과 같이 검색이 잘 되고 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은 이전 시간에 다뤄보았으니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모두들 블로그 검색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길 바랍니다.